안녕하세요 김진옥입니다.
오랫만에 인사드립니다.
낮에는 여전히 덥지만 아침저녁은 서늘해진 요즘~ 몸보신 요리에 좋은 닭탕 소개합니다.
닭탕은요~ 토막낸닭을 백숙처럼 끓여서 버섯.부추.대파.감자와 함께 곁들여 드시는 전골요리입니다.
손님초대상에 올려도 좋고요~
환절기 가족들 몸보신 요리로 추천합니다!!!
재료(4인분): 토막낸닭1마리(1kg).대파1개.양파1/2개.황기1개(또는 삼계탕용팩).통후추1T.통마늘15개.
멸치다시마육수팩1개.국간장.후춧가루.소금.
***닭탕을 전골냄비에 끓일때 곁들여 넣을 부재료 : 감자2개.대파1/2개.느타리버섯한줌.부추한줌.
***양념다데기:닭국물5T.다진파2T.고춧가루1T.다진마늘1/2T.국간장1T.후춧가루소량
=> 밥숟가락 계량
=> 전골에 넣고 끓일 재료인 느타리버섯은 큼직하게 뜯어준비.부추는 큼직하게 썰고.대파도 큼직하게 썰기
=> 전골냄비에 닭탕 넣은후 국간장.소금.후춧가루는 기호에 맞게 간맞추기
1. 토막낸닭을 끓는물에 넣고 1분정도 데친후 찬물에 헹궈 체에 받쳐줍니다.
2. 데친닭을 냄비에 넣고요~대파1개 큼직하게 썰어서 넣고요~양파반개 껍질채 세척후 넣고요~
통후추1T.통마늘15개.황기1개 넣은후~ 감칠맛을 위해 멸치다시마육수팩 1개 넣어줍니다.
여기에 물3200ml를 넣고요~ 뚜껑은 덮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25분 끓여줍니다.
=> 멸치다시마육수팩은 시중에 많이 파는데요~ 육수팩대신 물넣을때 멸치다시마육수를 조금 넣어도 좋습니다.
3. 25분 끓인 닭과 닭국물을 체에 받쳐 분리해줍니다.
시간이 된다면 닭국물을 차갑게 식혀서 위에 뜨는 기름기를 제거해주면 느끼하지 않고 좋답니다.
4. 닭국물 식히는 동안 전골냄비에 같이 넣고 끓일 감자 손질합니다.
감자 2개 1cm두께로 썰어서 찬물에 담궈 녹말기를 제거합니다.
5. 그릇에 닭국물 5T를 넣고요~ 다진파2T.고춧가루1T.다진마늘1/2T.국간장1T.후춧가루소량을 넣은후
섞어서 닭탕에 곁들여 먹을 양념다데기를 만들어줍니다.
6. 전골냄비에 분리한 닭을 넣고요~ 녹말기 제거한 감자 넣고요~ 기름기 제거한 닭국물을 넣어줍니다.
센불로 켠후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5분정도 끓인후~
감자가 어느정도 익었을때 국간장.후춧가루.소금을 기호에 맞게 넣으시고요~
준비한 느타리버섯.부추.대파를 올린후~
바글바글 끓이면서 드시면 됩니다. 나중에 칼국수면이나 라면사리를 곁들여 드셔도 좋습니다.
닭탕은 맑은 국물맛이 끓내주는 몸보신이 되는 요리랍니다.
환절기 건강유의하시고요~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