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진옥입니다.
어렸을때...겨울철 동치미를 시원하게 숙성시킨후 삶은 고구마에 먹었던 추억이 있습니다.
오늘은 친정엄마 손맛이 나는 전통 방식의 동치미 담그는 방법 소개합니다.
동치미 담그기전 고추를 미리 소금물에 삭힌것을 준비하셔야합니다. 요즘은 시장 반찬가게 가면 삭힌고추 많이 판매합니다.
그 고추 넣어도 좋지만요...삭힌고추 얼마전 제가 소개한 레시피로 만들어도 일주일이면 삭혀지니까요..삭혀서 만드셔도 좋습니다.
동치미는 11월에 시중에 많이 파는 다발무 중에 천수무를 구입하셔서 담그시면 제일 맛있습니다.
천수무는 1다발에 무가 작으면 7개가 무청과 함께 달려 있고요 무가 클때는 5개가 들어있습니다.
무가 클때는 반을 갈라서 담그시면 되고요 무가 작을때는 통째로 담그시면 됩니다.
제가 이번에 구입한 천수무는 무가 작어서요 통째로 담궜습니다.
https://youtu.be/GoS8YF-kkKQ?si=MqxVcTqGdj4jlVaq
말로하는 자세한 레시피는 위 영상을 클릭하세요!!
재료:다발무1다발(무5~7개 / 무청 달린채 있는 천수무를 구입하세요).청갓300g(청갓이 없으면 생략가능).쪽파200g.배1개.사과1개.마늘15개(100g).생강60g.고추씨100ml(생략가능).대파흰부분1개.삭힌고추15개.물7L(생수 또는 정수된 물).천일염200ml(160g).
**전통적인 동치미는 김장철에 많이 나오는 다발무 중에 천수무를 구입해서 담그는 것이 제일 맛있습니다.
천수무는 1다발에 무가 작을때는 7개 무가 클때는 5개 무청이 달린채 들어 있습니다.
무청도 절여서 담그는 것이 맛있으니까요 무청이 싱싱한 것을 구입하셔야 좋습니다.
**동치미는 처음 담궜을때 소금물 농도를 짜게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짠맛이 있어야 동치미를 장시간 아삭하게 즐기실수 있습니다.
**동치미를 담그신후 추운곳에 천천히 숙성시킨후 익은냄새가 날때 냉장고에 넣기전 면주머니는 빼고 넣어주세요!!!
**익은냄새가 날때 냉장고에 넣은후 천천히 냉장고에서 완전히 숙성시킨후 무를 썰어서 드시면 되는데요 드실때 생수 또는 정수된 물을 기호에 맞게 타서 드시면 됩니다.
**찹쌀풀 넣지 않습니다.
**소금물을 한번 끓여서 식혀서 사용해도 됩니다(수돗물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소금물 끓여서 식혀서 사용하세요)
**청갓대신 홍갓을 넣어도 되는데요 홍갓을 넣으면 동치미 색이 보라빛의 붉은빛이 납니다(청갓 생략가능합니다)
**고추씨가 없을때는 생략가능합니다(고추씨를 넣으면 방부효과도 있고요 은근히 칼칼하게 개운한 맛을 내줍니다)
**단맛의 시판하는 동치미 맛을 원하시면 소금물에 뉴슈가를 아주아주 소량 넣고 녹이면 됩니다.
**배와 사과는 껍질채 넣어주세요 (배와 사과의 농약기는 농약제거하는 세제나 식초물에 담궈주세요)
**삭힌고추는 얼마전 제가 소개한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은데요..만들기 힘든 경우 김장철에 시장 반찬가게에 가면 삭힌고추 판매합니다.
(얼마전 소개한 삭힌고추 만드는 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n2YbR0oPIbU?si=4p74K3Vf94trXv0d
위 영상을 클릭하면 삭힌고추 레시피 보실수 있습니다.
1. 동치미는 김장철에 나오는 다발무 중에 천수무를 구입하셔서 만드시는 것이 제일 맛있습니다.천수무는 무가 작을때는 1다발에 7개 들어있고요 무가 클때는 5개 들어있습니다. 무청이 싱싱한 것으로 구입하세요(무청도 절여서 동치미에 넣어줄겁니다)
2. 무청 중에 굵고 억센 부분은 떼어주시고요~무청 중에 연한 부분만 그대로 살려줍니다.
무를 깨끗한 수세미로 세척을 해줍니다. 무청도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무청중에 굵고 억센부분 떼어낸것은 버리지 마시고요~ 끓는물에 소금소량 넣고 5분~10분 데친후
시래기된장국 또는 뼈다귀해장국 또는 시래기된장조림 만들어 드시면 맛있습니다.
**무청에 흙이나 이물질 없이 잘 세척하세요!!
3. 세척한 무의 잔털이나 더러운 부분은 칼로 살짝 제거하시고요~무청과 무가 만나는 부분도 살짝 칼로 제거해줍니다.무가 클때는 반을 절단해도 됩니다.
4. 큰 그릇에 천일염200ml(160g)을 넣고요 무를 소금에 골고루 굴려줍니다.무에 물기가 있어야 소금이 무에 골고루 묻어나니까요 무에 물기가 있을때 묻혀주세요~
5. 소금에 굴린 무를 김치통에 담아 뚜껑덮고 그대로 상온에 5시간 절여줍니다.
위4번에서 무를 굴리고 남은 소금에 물7L를 넣고요 잘 녹여 소금물을 만들어줍니다
**김치통은 18L~20L 필요
6. 무가 절여지는 동안 동치미에 같이 넣어줄 면주머니 만들어줍니다.
배1개.사과 1개는 농약기 제거하는 세제 또는 식초물에 담궈 농약기를 제거한후 껍질채 토막내고
대파흰부분1개 토막내고 마늘15개(100g). 생강60g 저민후
모두 면주머니에 넣고요~고추씨 100ml도 면주머니에 넣어 밀봉합니다.
7. 청갓300g과 쪽파200g 깨끗하게 세척해서 준비합니다.
8. 5시간동안 절인 무에서 물이 나왔을겁니다. 그대로 ...바로 동치미 마무리할겁니다.
준비한 면주머니 넣고요~ 삭힌고추15개 넣고요~ 청갓과 쪽파 넣고요~
준비한 소금물 부어준후 내용물이 뜨지 않게 무거운 그릇으로 눌러준후 김치통을 닫아줍니다.
서늘한 베란다 같은 곳에 숙성을 시켜줍니다.
항아리가 있다면 항아리에 담아주셔도 좋습니다.
김치통에 김장비닐을 씌어 밀봉하셔도 좋습니다.
꼭 서늘한 곳에서 천천히 숙성시켜주세요!!! 그래야 맛있습니다.
9. 익은냄새가 나기 시작할때 면주머니는 꺼내주시고요~
냉장고에 넣고 천천히 더 숙성후 완전히 무까지 익었을때 무를 하나씩 꺼내서 썰어서 국물과 함께 드시면 되는데요...분명히 국물이 짤겁니다.
드실때마다 기호에 맞게 생수나 정수된물을 동치미 국물에 추가하신후 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동치미 천천히 숙성하시면 얼마나 맛있는지 모릅니다.
고추씨까지 넣어서 은근히 칼칼하니 맛있답니다.
천연이 주는 소화제 동치미 맛있게 성공하시고요~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매주 화요일 저녁8시 유튜브 라이브 방송진행합니다.
11월5일 저녁8시에는 배추6포기 직접 절여서 만드는 배추김치 라이브 방송진행합니다.